주메뉴

국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The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작업치료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무덥고 힘들었던 여름이 끝나고 이제는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계절만큼 회원 여러분들도 풍요로운 결실과 안녕, 삶의 여유를 맞이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대한작업치료학회는 1993년에 창립도어 올해 창립 33주년을 맞이하였고, 학술대회는 32회째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회는 창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작업치료사,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여하는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14개 작업치료 협력학회와 함께 작업치료사의 연구 능력 강화 및 전문성 향상을 도모해오고 있습니다. 대한작업치료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대한작업치료학회지를 년 4회 발간하고 있고, 국제학술지 등재 준비를 통해 세계 속에서 작업치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 어린 애정과 원로 및 선배 교수님들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작업치료 학문 분야의 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교수님들과 연구자들 덕분에 대한작업치료학회는 한국 작업치료의 학문 발전을 선도하는 대표 학회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슬대회는 건양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The Next Wave : 작업치료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10월 26일(토)~11월 9일(토)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총 8개의 강좌가 오프라인 강좌와 온라인 강좌로 구성되었습니다. ‘지역사회 작업치료와 방문재활 적용 및 사례’ 주제의 오프라인 교육을 시작으로 7개의 온라인 강좌(개별실험연구 및 보건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강좌 2개, 임상 평가(신경인지기능검사) 관련 강좌, 아동 관련 강좌(발달장애 아동의 생애주기별 통합적 접근 및 부모코칭기술에 대한 OPC 소개 강좌), 정신건강 및 재활승마 관련 강좌)를 통해 작업치료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사례를 강의로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연구 강좌들은 임상과 연구 사이의 간극을 좁혀 현장에서의 사례가 근거기반을 위한 연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한작업치료학회 학술대회에서는 매년 1년 동안 대한작업치료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작업치료 협력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및 작업치료 학위논문(박사 및 석사) 중에서 우수한 연구를 선정하여 시상 및 연구 결과를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업치료교수협의회와 함께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를 진행하여 작업치료 전공 대학생들의 역량 강화 및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학문 간 융합의 시대로 변화되어가는 시점에서 학술대회를 통해 작업치료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하고 평가와 중재, 연구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 서로 관심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역에서 작업치료사가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고 논의하는 소중한 상호 교류의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학술대회를 통해 작업치료사들의 학술적 논의와 토론, 다양한 정보 교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대한작업치료학회에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회원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최유임

대한작업치료학회장

2024년 10월